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만성피로를 날려보자고요

만성피로를 날려보자고요

 


아직은 봄이라 그런가 몸이 찌뿌둥하네요. 피로가 쌓인 걸까요?
푹 잔것 같은데도 피곤하고, 푹 쉬었다 생각했는데도 피곤하네요.

 



 

피로는, 사람의 체내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대사 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어떤 이유로 인해 생성된 에너지의 사용을 방해받거나 빼앗기는 경우에 느낀다고 하네요.


피로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에 따라서 지속적 피로라고 하기도 하고 만성 피로라 하기도 하는데요.
한 달 이상 지속되는 피로 증상이 지속적 피로, 원인에 관계없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되는 피로 증상이 만성 피로입니다.


지속적 피로를 넘어 만성피로에 시달린다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어요. 많이 지치거든요.

 



 

만성피로의 초기 증상은 일의 능력이 떨어지고 이유 없이 피로하며 육체적인 힘이 달릴 뿐 아니라 정신적으로 권태감이 느껴지기도 해요.
그리고 중기로 넘어가면 본인의 의지로는 막을 수 없는 피로가 나타나 일의 능률도 떨어지고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요. 심하면 구토까지도 일어난다고 하네요.


이런 만성피로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기면증, 불면증까지 생기니 꼭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해요!


그리고 규칙적인 식사와 생활, 운동을 통해서 만성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들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주시면 좋아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전복, 브로콜리, 딸기, 버섯, 콩, 등 푸른 생선, 마늘 등이 있어요.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세요.
늦어도 밤 11시에서 12시 전후로 잠자리에 들면 좋다고 하네요.


또 하나 주의할 것! 피로 증상을 느끼면 대부분 사람들이 커피나 피로회복제, 에너지 음료를 많이들 찾는데요
이것은 잠시의 각성효과만 있을 뿐 피로회복의 대책이 될 수는 없어요.
오히려 장기간의 카페인 사용이 습관화되면 피로가 더 심해지는 악순환을 낳는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또 피로가 쌓여서 목덜미가 무겁게 느껴지고 머리가 묵직한 느낌이 든다면 온찜질이나 안마를 해서 피로를 풀어주시면 좋아요.


 


 

우리 모두 규칙적인 식사와 규칙적인 생활, 운동을 통해서 만성피로를 날려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