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이 건강에 짱!
가벼운 스트레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작은 고추가 맵다고, 가벼운 스트레칭이 건강에 얼마나 큰 효과를 주는지 알면 깜짝 놀라실 거에요~
대부분 가벼운 스트레칭은 운동하기 전 후에 많이 하지만, 일상생활에도 꾸준히 하면 정말 건강에 좋다는 것!
그렇다면 스트레칭의 어떤 부분들이 그렇게 좋은지 살짝 알려드릴까요?
운동하기 전이나 운동하고 난 후, 특히 물에 들어가기 전에 꼭 스트레칭을 하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운동의 범위가 넓어져서 몸을 더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고, 부상의 위험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계신 분이라면 꼭 스트레칭을 해줘야 하는데요. 신진대사도 올릴 수 있고 칼로리 소모량도 늘어납니다~ 특별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동작이 따로 있고, 기구를 이용한 스트레칭이 더 효과적이죠.
스트레스가 자꾸자꾸 누적이 돼서 머리도 아프고 몸도 굳은 느낌이 든다면 꼭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스트레칭을 하는 동안엔 몸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고, 스트레스로 근육이 긴장되었다면 그것을 이완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스트레칭을 통하여 엔도르핀(뇌에서 분비되는 진통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 방출되어 스트레스 지수도 낮춰주고 기분도 좋아진다 하네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쌓여있는 피로감이 해소돼요. 몸이 피곤해지면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근육이 조여들어 피로감이 증가하는데, 이때 스트레칭을 해주면 뭉쳐있던 근육도 풀어지고 혈류량도 증가해 에너지 레벨(활동하는 힘)을 올려준다 하네요.
운동 후 스트레칭을 해주면 혈액 흐름이 근육으로 증가하면서 근육통을 예방해준다네요. 혈액 흐름이 근육으로 증가하면 근육에 공급되는 영양 공급량도 증가하여 손상된 근육과 관절의 회복 과정을 빠르게 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스트레칭만큼 좋은 것이 없다네요. 잘못된 자세를 유발하는 대표적 원인이 등 근육과 어깨 근육인데, 스트레칭으로 풀어주면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또 여성들은 출산 후 골반이 틀어지는데 이것도 스트레칭으로 교정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어요. 또 요즘 핸드폰 사용으로 거북목 증상도 많이 나타나는데, 이 또한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네요.
출처 : 데일리 라이프 http://naver.me/xdDuhkbA
아래는 제가 스트레칭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던 중 정말 스트레칭에 도움이 될 것 같아 퍼왔어요. 스트레칭하시는데 참고하세요~^^
출처 : 자생한방병원 http://www.jaseng.co.kr/